재테크_싱글 경제 공부/디지털노마드 (스마트스토어+블로그)

리빙제품 스마트스토어 9개월운영후기 : 위탁판매의 한계, 품절관리하는법

싱글재테크 2021. 7. 1. 00:42
반응형

위탁판매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보면 이런일이 생깁니다...

어? 갑자기 안팔리던 제품이 팔렸다는 메세지가 옵니다... 즉 위탁판매쇼핑몰을 운영하다보면
모든 상품이 잘팔리는것은 아니구요. 일부의 스타아이템이 생깁니다. 보통 제가 다른 판매자보다 가격을
저렴하게 올린 경우가 거의 그러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도 아닌데...
올린지 꽤 시간이 지났거나... 그리고 혹은 분명 제가 다른 쇼핑몰보다 가격을 저렴하게 올린것 같지도 않은
아이템이 팔렸다는 문자가 옵니다... 처음에는 기뻤지요... 상황을 파악하기 전까지...
하지만 바로 느낌이 왔어요.

위탁판매쇼핑몰에 재고가 없나?



슬픈 예감은 틀린법이 없지요... 올렸던 상품의 위탁판매처를 찾아가보니 역시나 그 아이템이 품절이더라구요...
상품이 품절이면 매출을 포기해야하는 아쉬움은 말할것도 없구요.
구매를 한 고객분께 죄송하다는 메세지를 보내야하기도 하구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네이버로부터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네이버입장에선 직접 유통을 하는것이 아니라 중개를 하는 이들이기에
최종판매자인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품절을 발생시키고 소비자가 물건을 못구입하게 되면 이미지가 나빠지지요. 즉, 네이버를 믿고 구매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쌓이고
그럼 결국 네이버를 이탈할테니깐요....

그런데 이 품절의 사태가 그 이후로 자주 발생했습니다. ㅠㅠ 저는 정말 사실 이 부분이 힘들어서
이 스마트스토어를 투잡으로 하는 부분에 포기를 하게 된 가장 큰 배경이기도 해요...
아이템을 관리해야 하는데 그만큼의 시간을
내기가 어려웠습니다.


반응형


품절관리하는법?

사실 품절관리하는법은... 사실 우리가 품절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요 ㅠㅠ
위탁판매처에서 재고가 없는부분을 저희가 해결할 수 있지는 못하니깐요.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그래도 품절을 방지하기 위해서
그나마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요.
매일매일 혹은 매일까지는 힘들다 하더라도 자기가 판매하는
모든 아이템의 '마스터파일' 즉 관리파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저는 실제 제가 올린 모든 아이템의 판매처, 도매가, 판매가, 상품명등의 정보를 정리해서
관리했습니다. 특히 많은 아이템들을 올리다보시면 헷갈릴 수도 있으신데요.
위탁판매처에서 올린 상품명이랑... 우리가 열심히 그 황금키워드를 찾아서 스마트스토어에 올릴때는
결국 저희가 올리는 상품명이랑 위탁판매처에서 올리는 상품명이 다를 수 밖에 없거든요.


그럼 주기적으로 상품을 올리는 판매처를 들어가서 각각의 상품이 재고가 있는지...
그리고 또한 품절되었다가 보통 인기상품의 경우 재입고 되었다는 것도 사실도 주기적으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즉, 위와 같이 본인이 운영하시는 각 상품의 관한 기본정보가 다 들어간 상품마스터파일을 만드시고
각 위탁판매처의 확인하는 주기를 정하셔서 혹은 위탁판매의 재고를 확인하는날은 매주 월요일! 이런식으로
루틴을 만들어보세요. 그래도 품절을 그나마
그래도 관리하실 수 있을꺼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