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_싱글 경제 공부/디지털노마드 (스마트스토어+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귀책(실수)사유 반품처리하는 법

싱글재테크 2021. 11. 21. 14:21
반응형

스마트스토어 운영하면서 정말 안생겼으면 하는게 반품입니다. 하지만 반품고객님은 있기 마련이고 아래 두가지 포스팅은 고객분들께서 '단순변심' 같은 고객님들이 반품을 요청했을 시 처리하는 방법을 포스팅 한것입니다.

▼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반품처리하는 법 : 고객이 반품비를 '환불금차감, 추가결제' 선택했을 경우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반품처리하는 법, 고객이 반품비 선결제한 경우

위탁판매를 진행하면서 다행히 반품이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반품'이 접수될 때마다 가슴이 철렁하는건 어쩔 수 없었던 것 같아요. 저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사실 '마스터' 스마

my-happiness727.tistory.com


▼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반품처리하는 법 : 고객이 반품비를 '선결제' 했을 경우

 

스마트스토어 반품처리하는 법, 고객이 '환불금차감, 추가결제'했을 때.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반품처리하는방법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우선 아래 정리했던 포스팅은 바로는 '고객이 반품비를 선결제' 한 경우입니다. 그 부분 아래 참고하세요. 네이버스

my-happiness727.tistory.com

 



하지만 정말 생기지 말아야할것이 바로 '판매자 귀책사유'로 생기는 반품처리입니다. 보내는 제품이 작동이 잘 되지 않는다거나 리빙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접시가 깨져서 간다거나... 여러가지 일들이 발생되어 결국 판매자가 모든 비용을 부담해서 반품을 처리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위탁판매사이트에 정신이 나갔었는지 다른제품을 주문해서 보내버리고 말았습니다. 비슷한 제품인데 모델명까지 비슷하다보니 아주 헷갈려버린것이지요.

이럴때 너무 아쉽지만 처리하는방법은 또 간단합니다. 네이버 메뉴얼에 보면 아래 노란색박스박스쳐놓은 부분이 해당 사례입니다. 




반응형

스마트스토어 관리센터에 들어가셔서 '반품접수'가 들어온 아이템을 선택 후 '반품완료처리'만 클릭하면 배송비청구없이 ( 판매자 귀책이기 때문에 ) 환불이 완료됩니다.


* 참고로 '환불보류'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판매자 귀책사유라 하더라도 고객분이 늦게 제품을 보내시면 그건 고객님이 실수를 하신건데... 그게 또 환불을 일찍 안해준다고 시스템상 네이버에서 페널티를 준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우선 '환불보류설정'을 해 놓으시고 제품을 받고 이상이 없다! 그러시면 '환불보류 해제'를 누르신 후 '반품완료처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헷갈리는 스마트스토어 반품처리방법. 헷갈린다는것은 잊을만하면 반품이 들어온다는 뜻으로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합니다. 반품많이 없이 이 포스팅 읽으시는 사장님들은 스마트스토어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