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_싱글 경제 공부/디지털노마드 (스마트스토어+블로그)

리빙제품스마트스토어9개월운영후기 : 위탁판매 품절로 인한 주문취소에 대처하는 법

싱글재테크 2022. 1. 16. 15:56
반응형

오랜만에 다시 '리빙제품스마트스토어9개월운영후기' 라는 제목으로 포스팅 해봤습니다. 아직 제 스토어는 폐업한 상태가 아니므로 9개월 이상의 후기가 되기도 하겠지만... 지금은 문을 열어 두고 재 정비한 상태이니깐요. 성공해서 성공후기라고 제목을 바꾸고 싶네요.

여전히 위탁판매 비율을 90프로인채 문을 열어놓고있는데요. 그래서 여러차례 위탁판매의 한계성에 대해서 '품절'이야기를 위주로 많이 언급했었습니다. 포스팅 조회수만 봐도 해당 부분들을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의 한계 : 품절

 

리빙제품 스마트스토어 9개월운영후기 : 위탁판매의 한계, 품절관리하는법

위탁판매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보면 이런일이 생깁니다... 어? 갑자기 안팔리던 제품이 팔렸다는 메세지가 옵니다... 즉 위탁판매쇼핑몰을 운영하다보면 모든 상품이 잘팔리는것은 아니구

my-happiness727.tistory.com

 


 



그런데 오늘은 '품절에 대처하는 법' 이라고 썼잖아요. 리빙제품 스마트스토어이니 가능한 대처방법 노하우를 한번 설명드려볼려구요. 거창한 노하우는 절대 아니고요 이미 다 하신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되나? 하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것이기 때문에 적어보아요.

 

 


제가 다른 포스팅에 언급했던 것처럼 위탁판매의 한계 중 가장 큰것은 바로 '품절'이에요. 재고를 도매처에만 알고 있기에 가끔 물건이 내 스토어로 주문이 들어왔는데 그 물건이 도매처에서 품절인 경우도 많거든요. 그래서 열받아서 제가 제조에 뛰어들어버렸어요! 하던 유튜버도 있으셨어요. 사실 그러면 그 도매처의 품절여부는 매일 사이트에 업데이트가 되니까 주력하는 위탁도매사이트를 매일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시간 재고변화를 저희가 캐치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할 수 밖에 없어요.

반응형



저는 리빙제품 스마트스토어여서 가끔 그릇이나 컵 혹은 텀블러까지 여러 컬러의 동일제품을 판매하잖아요. 그럼 꼭 품절된 컬러의 제품이 주문이 들어올때가 있어요. 그럼 진짜 아깝죠 ㅠㅠ 소중한 주문이기에. 
그럼 일단 네이버 톡톡으로 고객님께 상황설명을 정중히 합니다. 그리고나서 다른컬러로 혹시 교체를 원하시냐? 하고 남아있는 컬러를 다 말씀드립니다. 이 컬러중에서 원하시는 컬러가 있다면 보내드리고 아님 바로 주문취소를 해드리겠다... 라고 다시한번 정중히 의사를 여쭈어봅니다. 

그럼 그중에 물론 선택한 컬러의 대해 아주 확고한 취향을 가지신분이 아니시라면 그래도 반정도의 고객들은 남아있는 컬러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저는 주문은 A컬러를 주문 받았어도, 만약 A컬러가 품절이였다면 남아있는 B컬러를 보내드리면서 품절로 인한 주문취소를 방지하는 것이지요.

별거 아닐 수도 있지만 고객분들과 한번 대화하면서 판매스킬이나 고객을 대하는 스킬도 늘어나게 되는 것 같아요. 혹시 위탁판매 운영하시면서 해당 관련한 이슈가 생기시면 한번 진행 해 보세요.

 

 

[스마트스토어9개월운영후기] 위탁판매 첫주문은 언제쯤 들어올까?

스마트스토어를 9개월간 운영한시간이 짧으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것은 분명 짧은시간에 엄청 이것저것 트라이얼을 많이 했기 때문이죠.

my-happiness72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