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_싱글 경제 공부/생활경제 기사 정책

중고차 체크리스트 구매하기 전 주의사항 총정리

싱글재테크 2023. 2. 25. 13:39
반응형

내일 저는 중고차를 구매하러 직접 중고차단지에 갑니다.

소개받아서 가는 것인데요. 엔카나 kb차차차 그리고 k카까지 몇달을 봐도 못고르는 저를 위해 중고차 딜러분을 소개받았습니다.

 


인터넷으로 중고차 구매하기 전 주의사항들 정리하는 글들 읽어보면서 정리해봅니다. 내일 이 기준들을 가지고 체크해보고 후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참고로 차알못 여자입니다. 저같이 중고차 구매하는데 있어서 고민하시는 모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중고차 구매하기 전 체크 주의사항 총정리 ]



1. 구매차량 그리고 시세를 미리 본다.

엔카나 K카 같은곳에서 미리 구매할 차량을 정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직접 가서 고를려고 하므로, 일단 구매차량의 중고차 시세를 오히려 엔카나 K카등에서 미리 보고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지출할 수 있는 최대한의 예산을 미리 정해놓아야 합니다. 

 

2. 실내가 깨끗한지가 정말 중요!

우선 당연히 외관상 상태를 봐야겠지요. 외관상에 크게 문제가 없다고 느껴지면 실내가 깨끗한차인지를 꼭 봐야한다고 합니다.

너무 당연한 말이겠지만 저는 가장 중요한 것중에 하나일 것 같습니다.
실내가 깨끗한지, 실내가 깨끗하다는 뜻은 차 주인의 성향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열심히 아끼고 관리를 했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가죽시트는 까진 부위가 없는지 꼼꼼히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꾸는게 쉽지 않다고 해요. 

그리고 '흡연' 여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체크 해야 하구요. 딜러분에게 물어보셔야 합니다.

 

3. 옵션 체크하기, 부속품들이 다 있는지 혹은 타이어 수명 볼것

중고차는 '풀옵션'이 국룰이다! 이런말이 있더라구요. 하지만 풀옵션은 가격이 비싸지죠. 제가 중고차 앱들을 봐도 풀옵션이 있으면 당연히 가격이 올라갔구요.

문제는 저도 이 중고차를 보면서 알게 된 단어 '순정'! '사제'가 아닌 기존에 정품을 보통 '순정'이라고 표현을 하더라구요.

그런데 중고차 구매하고 나서 '사제'로 무언가의 옵션을 추가할 때 쉬운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중고차' 구매했는데 추가하는데 있어서 괜시리 아까운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구요.

보통 중고차 사이트에서 보면 '타이어 잔존율' 이런것들을 많이 이야기 하더라구요. 타이어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에 대해서 체크를 해야한다고 해요. 타이어가 거의 다 닳아있으면 다시 갈아야하니깐요. 타이어에는 생산주기가 적혀져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 체크를 하시구요.

에어콘이 잘 나오는지도 한번 틀어봐야한다고 하네요.



4. 성능점검 / 보험 (사고) 이력 볼 것 

 

보통 '보험이력'에 나와있는것이 공식적으로 이 중고차가 사고가 났었는지 안났었는지를 아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어떤차든 제대로 된 차라면 '성능점검' 과 '보험이력'은 무조건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간혹 둘중에 한개만 공개해주는 차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차의 경우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1 기본적으로 서류에 나와있는 서류 외에도 '유리창'을 교체한적은 없는지... 예를 들어서 차량을 등록한시점과 유리창제조년월이 일치하는지를 보셔야 하구요. 차량의 등록한 시점과 다른 최근 조조년월 유리창을 끼워 놓았다면 이 차는 유리창을 껴야 하는 상황이잖아요. 그러니 사고차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5. 렌트카 이력이 없는지 볼 것 (사용용도 변경 )

렌트카는 보통 가격이 저렴한것이 특징이더라구요. 아무래도 어떤사람이 탔는지 모르니깐요. 그리고 실제 렌트카 같은 경우에는 운전을 험하게 시험삼아 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고요.

그러니
렌트카는 웬만하면 구매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도 아무래도 가격때문에 마음이 많이 갔는데 나중에 팔때 결국 오히려 더 감가상각 당하니까 구매하지 않겠다고 결심했습니다.


6. 소유자변경 이력이 없는지 볼 것 

그리고 1인소유가 아니라 소유자변경이 많을 경우에는 되판차량일 테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도 미리 살펴야 하는 부분입니다.

7. 중고차 구입 전 자동차보험 가입 필수여부


신차든 중고차든 차를 구입하기 전 자동차보험 가입은 필수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