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_싱글 경제 공부/대출상품

햇살론 대출방법 특례보증 일반보증차이

my_happiness 2022. 2. 19. 00:01
반응형

어제 정부지원서민대출인 햇살론이 무엇인지, 그리고 햇살론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이란?

청년창업지원금을 알아보면서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 및 금융상품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청년창업지원금 신청하는 법 스마트스토어도 일종의 사업이다보니 사실 자본이 드는것이

my-happiness727.tistory.com


그럼 이제 이 햇살론15의 정의와 대출자격조건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이 대출을 어떻게 받을 수 있을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지요. 대출은 알면알수록 복잡하기에 천천히 잘 읽어보시고 상담도 꼼꼼히 잘받으시고 진행하셔야 해요.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는 정부에서 서민들을 위해 만든 대출제도이잖아요. 그런데 어떤대출이든 보증인이 있어야하잖아요. 그게 바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신 보증을 서줍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국가기관에서 보증을 대신서주고 시중은행에서는 해당대출상품인 '햇살론'을 대신판매취급합니다.


아래 서민금융진흥원에 안내에 적힌것을 보면 '제공기관/취급기관'에 '국민행복기금/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35개, 대출협약은행14개'가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제가 알아보기로한 신청(가입)방법을 보셔야합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적혀있어요.

- 1397사전상담, 서금원 (서민금융진흥원) 및 은행 (신한, 전북, 우리, 광주, 부산,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14개 은행지점 및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

 

반응형


그런데 이 햇살론15에는 특례보증과 일반보증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쉽게 말해 이 보증을 신청하는 곳이 다르다 라고 크게 이해해주시면 되는데요. 특례보증은 센터에서 신청을하고 일반보증은 시중은행에서 신청을 합니다.

특례보증같은 경우는 은행의 심사기준으로는 이용이 불가능하신 분들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특례서비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햇살론 15의 경우 기존 은행에서 이용이 가능하지만, 특례보증의 경우 통합금융지원센터 방문을 통해 이용이 가능해요. 햇살론15의 특례보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아래로 정리되어있는데요.

1.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시는 분
2. 재직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시는 분 (재직기간 1개월 ~ 3개월 미만)
3. 등록되어있지 않은 점포를 운영하는 사업자
4. 정규 증빙이 어려운 농업, 임업, 어업, 축산업 및 개인택시 운전사
5. 개인회생이나 신용회복 등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그러니 보통 이 특례보증은 일반적으로 프리랜서분들이 보통 받으시고 계시다고 해요. 4대보험이 안되는 프리랜서분들은 아무래도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우시잖아요. 그리고 보험설계사같은 분들께서는 은행에서 대출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해요. 그래서 보통 위 5개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은행으로 가시는것이 아닌 서민금융진흥원의 전국센터로 방문을 하셔야합니다. 그래서 저 위표에 '국민행복기금/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35개' 라고 적혀있는 것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1397로 전화하셔서 특례보증조건에 해당하는지를 정확히 상담하시고 대출을 받으시면 됩니다.

보통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종합상담 > 맟춤대출 연계 > 신청접수 > 정밀심사 및 보증승인 > 접수증 발급 또는 문자 안내 > 대출실행

일반보증은 이제 시중은행에서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일반보증의 절차는 아래와 같아요.

자격조회(상담) > 신청접수 > 보증심사 및 승인신청 > 약정체결및 보증서발급 > 대출실행

일반보증은 당연히 은행에 먼저 방문하셔서 상담받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예전 전세대출을 받을때 물론 첫번째 하는일인 인터네으로 저처럼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글들을 다 읽어봤었구요. 그리고 궁금한점을 정리해서 은행에 가서 상담을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나면 은행에가서 직원들이 하는말을 잘 이해하실 수 있어요.

우선 은행마다 비슷하긴한데 햇살론15도 은행에따라 대출한도가 조금씩 다르다고하니 다음포스팅에는 은행마다 혹시 이율이나 금액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