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판매로 쇼핑몰을 운영하며 '판매자귀책'으로 인해 반품처리하는 방법까지 포스팅을 했습니다. 정말 반품처리는 안하고 싶은 과정중 하나이지요.
제가 올렸던 스마트스토어 반품에 관해... 리빙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의 한계로 '고객 CS반품'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위탁판매의 한계중 하나가 고객의 변심으로 인한 반품의 경우 해당 재고는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즉 판매자가 재고를 떠안게 되는것이지요. 그런데 판매자실수가 아니라 '제품의 하자 혹은 오배송' 일 경우에는 위탁판매처라도 해당 제품의 반품을 받아줍니다! 문제는 네이버시스템상 고객이 반품을 신청해버리면 그 아이템이 자동으로 나의 사업장, 내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증에 올려진 그 주소로 배송이 되어버립니다.. 그게 일명 '자동수거' 라고 하는데요. 그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동수거예외처리'를 미리 신청해 놔야합니다.
참고로 우체국 자동수거로 반품이 될 경우에 '판매자귀책'사유일 경우 나중에 정산될 때 자동으로 정산금액에서 빠진다고합니다.
그럼 자동수거예외처리는 어떻게 하는것일까요? 네이버에 물어보니 아래와 같이 답이옵니다.
즉, '공지사항' 에 아래 두가지 사항과 판매자정보를 업데이트 해주셔야합니다.
1. 상품마다 출고지, 반품/교환지 주소가 상이하여 자동수거가 불가능합니다. 반품, 교환원활 시 고객센터로
문의부탁드립니다.
2. '판매자정보 > 판매자정보 > 판매자 개인정보처리방침' 관리에 위탁판매 고지 관련 위탁업체 내용을
기재해주셔야합니다.
그러고나서 다시 네이버 고객센터 1:1 문의하기에 '자동수거예외처리'를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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