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_싱글 경제 공부/디지털노마드 (스마트스토어+블로그)

위탁판매스마트스토어, 반품 자동수거방지 예외처리신청방법

싱글재테크 2021. 11. 22.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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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판매로 쇼핑몰을 운영하며 '판매자귀책'으로 인해 반품처리하는 방법까지 포스팅을 했습니다. 정말 반품처리는 안하고 싶은 과정중 하나이지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귀책(실수)사유 반품처리하는 법

스마트스토어 운영하면서 정말 안생겼으면 하는게 반품입니다. 하지만 반품고객님은 있기 마련이고 아래 두가지 포스팅은 고객분들께서 '단순변심' 같은 고객님들이 반품을 요청했을 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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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올렸던 스마트스토어 반품에 관해... 리빙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의 한계로 '고객 CS반품'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위탁판매의 한계중 하나가 고객의 변심으로 인한 반품의 경우 해당 재고는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즉 판매자가 재고를 떠안게 되는것이지요.  그런데 판매자실수가 아니라 '제품의 하자 혹은 오배송' 일 경우에는 위탁판매처라도 해당 제품의 반품을 받아줍니다! 문제는 네이버시스템상 고객이 반품을 신청해버리면 그 아이템이 자동으로 나의 사업장, 내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증에 올려진 그 주소로 배송이 되어버립니다.. 그게 일명 '자동수거' 라고 하는데요. 그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동수거예외처리'를 미리 신청해 놔야합니다.

참고로 우체국 자동수거로 반품이 될 경우에 '판매자귀책'사유일 경우 나중에 정산될 때 자동으로 정산금액에서 빠진다고합니다.

 

 

리빙제품 스마트스토어운영후기, 위탄판매한계는 고객CS 반품재고

리빙제품 스마트스토어 9개월 운영후기 중에 '위탁판매한계' 에 대해서 포스팅을 이미 한차례 했었습니다. 먼저 포스팅했던 내용은 바로 '품절' 부분이였습니다. '재고'가 없는게 가장 큰 장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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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동수거예외처리는 어떻게 하는것일까요? 네이버에 물어보니 아래와 같이 답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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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공지사항' 에 아래 두가지 사항과 판매자정보를 업데이트 해주셔야합니다.


1. 상품마다 출고지, 반품/교환지 주소가 상이하여 자동수거가 불가능합니다. 반품, 교환원활 시 고객센터로
   문의부탁드립니다.

2. '판매자정보 > 판매자정보 > 판매자 개인정보처리방침' 관리에 위탁판매 고지 관련 위탁업체 내용을
     기재해주셔야합니다. 

 


그러고나서 다시 네이버 고객센터 1:1 문의하기에 '자동수거예외처리'를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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