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_싱글 경제 공부/대출상품

정부지원서민대출 새희망홀씨란? 햇살론중복가능여부

my_happiness 2022. 2. 24. 00:45
반응형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과 관련해서 많은분들이 읽으시는것 보고 진짜 지금 대출이 필요한분이 많다는 것을 느꼈어요. 어려운시기 정말 모두가 잘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이란?

청년창업지원금을 알아보면서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 및 금융상품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청년창업지원금 신청하는 법 스마트스토어도 일종의 사업이다보니 사실 자본이 드는것이

my-happiness727.tistory.com

 



햇살론과 더불어 또다른 정부지원서민대출인 '새희망홀씨'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새희망홀씨'라고 안내되어있는 부분을 가지고 와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시중1금융권 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웠던 서민계층을 위해 만들어진 서민대출상품이라는 점에서 햇살론과 동일합니다.



- 대출자격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인
- 대출한도 : 최대 3,000만원
- 기간 : 5년이내 금리10.5% 내외


그렇다면 사실 햇살론과 새희망홀씨의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하기 시작하지요. 같은 서민대출인것은 알겠는데 어떤점이 차이가 있을지? 그리고 둘중에 어떤것을 받아야할지 혹은 두개 대출 모두 다 받을 수 있는지...

 

 

 


밑에는 제가 네이버에서 '서민금융대출'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생계자금 표 안에 상단을 '햇살론15'와 하단에 '새희망홀씨'를 붙여넣은 것입니다. 일단 두상품의 대출자격은 동일하다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일단 대출한도가 햇살론15의 경우 최대 700만원이라고 씌여있고 새희망홀씨의 경우 최대 3천만원이라고 적힌것을 보실 수 있도록 한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금리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실 수가 있어요.


햇살론

 

새희망홀씨

반응형

 

그런데 다른점은 앞선 포스팅 '햇살론이란?' 에도 써지만 햇살론의 경우 보증기관이 '서민금융진흥원'입니다. 하지만 '새희망홀씨'의 경우 보증기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았지만 안갚을 수가 있잖아요.

그 리스크를 고스란히 은행이 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새희망홀씨 검색해보시면 대출 못받으셨다는 말들이 많아요. 은행에서는 취급을 하고싶지 않으나 결국 국가에서 할당량을 주기때문에 진행하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자영업자분들 카페에 들어가서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중에 하나가 햇살론과 새희망홀씨가 중복이 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원칙적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새희망홀씨는 은행의 심사를 통과해야해서 쉽게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새희망홀씨를 먼저 진행해보시고 나중에 햇살론을 신청하시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새희망홀씨는 발품팔아서 여러은행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도전'이라는 단어를 쓰실 정도로 통과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발품팔아서 성공하신 분들도 많으시다니 대출받으실땐 힘드시더라도 꼭 여러곳에서 좋은조건으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상담 꼭 받으시기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