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_싱글 경제 공부/생활경제 기사 정책

실업급여 신청방법 대상 조건 총정리! ( 경험담 )

싱글재테크 2022. 9. 6. 23: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예전에 실업급여를 받은적이 있었어요. 우여곡절을 겪어 지금 이자리에 있지만 그때 참 암담했네요. 실업급여는 나의 정당한 권리입니다. 그러니 조건이 되시는 분은 꼭 받으셔야 합니다.



[ 실업급여 대상 조건 ]
하지만 실업급여를 지급한 사실이 생기면 회사에 마이너스 불이익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정상적인 회사에서는 실업급여를 지원해주는 것을 꺼려하는 것이 통상적인 일입니다. 그래서 인사과에서 해당 내용을 인정해 주어야하는데요. 저의 전회사는 갑자기 대표가 횡령을 해버렸기 때문에 인사과에서 알아서 처리를 해주었지만 정상적인 회사에서는 내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미리 잘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우선 실업급여의 대상조건을 정확히 따지려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실업급여안내' 메뉴를 잘 읽어보셔야합니다. 해당 내용을 보시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수급요건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사유! 즉 한마디로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 조건! 이 아래 잘 정리되어있으니 꼼꼼히 읽어보세요.


또한 많이 묻는 질문중에 하나가! '내가 사표내면 실업급여 받을 수 있나?' 부분인데요.
실업급여는 '스스로 사표를 내거나 내 잘못으로 해고가 되면! 받을 수 없다! 입니다.  이 부분때문에 인사과로부터 내가 조건이 되는지를 잘 살펴보셔야 하구요.
실업급여믿고 무턱대고 퇴사하는 일은 절대 해서는 안되십니다.

 

반응형

[ 신청방법 ]

조건만 된다면 신청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조금 복잡하게 정리가 되어있는 것 같지만 그림표 잘 따라가시면 되시구요. 쉽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아요.


1. 내가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기
2. 워크넷을 통해서 신청하기
3.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or 수급자격 온라인 신청교육 받기
     * 미리 내가 실업급여를 받을 자격과 관련한 교육을 받으신다 생각하면 됩니다.
4. 수급자격인정 신청하기
5. 구직급여 (실업급여) 신청
6. 구직활동
7. 실업급여 받기

출처 : 고용보험

 

또한 실업급여를 퇴사하고 10년후에 신청하면 되는 것은 아니겠지요? 국가에서 주는 지원금을 받으려면 해야할일이 많아요. 아래 내용도 꼼꼼히 챙기셔서 실업급여 꼭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