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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준비] 신사임당 채널 리뷰 (EP.6) : 네이버키워드도구 활용해 아이템 선정하는 법

싱글재테크 2019. 12. 23.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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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급으로는 빠듯한 현실. 또 평생직장을 보장해주지 않는 현실에 쇼핑몰창업을 공부 하려 합니다.
이미 직장을 다니며, 투잡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친구에게 '신사임당' 채널을 추천받았습니다.

신사임당 채널은 이미 성공한 온라인쇼핑몰 대표이자 '신사임당' 이란 닉네임을 쓰는 분께서 백수 친구에게
'온라인쇼핑몰로 성공하는 법' 을 가르쳐준 유튜브 채널입니다.

지난번에 이어 오늘은 채널의 6편영상에서 가르쳐준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앞선 5편에 이어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상품을 선정하는 법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시간이 없으셔서 다 보기 힘든 분, 영상을 통해 정리가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6편의 경우 내용이 길긴 하지만 정말 도움이 될 내용이기 때문에 찾아서 보시길 바래요.
진짜 영상 보고 있으면 어서 상품 선정해서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고 싶어집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팔릴만한 물건 찾는법?

위 언급했듯이 6편에서는 5편에 이은 영상인데요.
5편에 나온 것처럼 '헬스' 카테고리 중 검색어 1위와 2위를 차지했던 제품들을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제품은 바로 '실내자전거'입니다.

영상에 나온 방법들을 제가 직접 따라 해 보았습니다.

1. 첫단계는 바로 아이템의 검색양과 연관검색어를 확인하는 일입니다.

     네이버 광고의 '도구' '키워드' 메뉴에서 '실내자전거'를 검색 해 보면 '실내자전거'의 검색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관검색어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단에 있는 '연관키워드 조회 결과'를 보시면 '실내자전거'를 검색하시는 분들은
'런닝머신', '헬스자전거'등도
    함께 검색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는 말입니다.


     영상에서는 '크로스핏'이 '실내자전거' 검색 시, 가장 연관되어 검색된 것으로 나왔는데 그새 트렌드가 바뀌었나봅니다.

 

 

2. 두번째는 '네이버쇼핑'에 들어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 해 봅니다.

    영상에 나온 것처럼 '실내자전거'를 검색 해 봅았습니다.

    그럼 하단에 30,254라는 빨간 숫자 보이시나요? 이것이 현재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실내자전거'의 상품 수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영상을 찍었던 시점 (17년 11월 추정) 에는 실내자전거 상품수가 2만개 상품이 나옵니다.
   그 사이에 실내자전거 관련해서 1만개 상품이 늘어났다는 뜻이겠죠?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고 있네요.

   중요한 포인트가 여기 있는데요.
   실내자전거에 대해 모바일 + PC를 통해 검색 된 양보다 상품 수가 작습니다.
   이처럼 모바일 + PC를 합한 검색양보다 네이버에 올라온 상품 수가 작은 아이템.
   즉, 이런 아이템들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작은 상품을 찾아라! 라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3. 세번째는 '네이버쇼핑 랭킹순'에서 가장 상위에 랭크된 인기쇼핑몰을 클릭해 접속합니다.
     ( 영상에는 소호몰을 분리해서 볼 수 있다고 하는데
     ( 개인이 운영하는 스마트스토어 )... 그 기능은
이제 없어진 것 같구요. )


그럼 하단에 이렇게 '배송기간'이 나오는데요. 그 옆에 건수가 나오잖아요.

이것이 바로 이 상품이 지난 4일간 판매된 상품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이 상품은 지난주에 52개가 판매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기쇼핑몰의 판매량을 보고,
자기가 때올 수 있는 도매가를 대입해 보면 대략 나의 예상매출을 가늠 해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키워드 마스터'가 들어가기 어려운 사람은 구글에서 '키워드마스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 http://whereispost.com/keyword/ )


   '키워드마스터'를 설명 해 주시면서 영상에서 한가지 예를 더 들어 주셨는데요.
    바로 '홈쇼핑 실내자전거' 입니다.

    '홈쇼핑 실내자전거' 검색양을 보면 총 조회수가 890건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검색 수는 150개죠.
   위에서 강조한
   실내자전거에 대해 모바일 + PC를 통해 검색 된 양보다 상품 수가 적어야 한다는 것에 정말 부합하는 조건인거죠.

    그래서 이런 키워드는 해 볼 만 하다는 것을 알려 주십니다.
     영상에 구체적으로설명이 나오지만, 이런 키워드의 경우 검색을 한 사람은 구매를 하는 '전환율'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Q  절대적인 검색 수가 적은게 아니냐? 라는 (다마고치님의 질문)
    A  아니다. 이렇게 차라리 이렇게 경쟁이 작은것이 더 낫다. (신사임당님 답변)



4. 마지막 단계는 각 상품이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일입니다.

    'F12''Keywords'를 차례대로 누르면 바로 저렇게 뜨는 것을 볼  있는데요.
    이 상품들은 '실내자전거' 외에도 '홈쇼핑사이클', '홈트자전거'등으로 검색해서 들어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데이터를 메타키워드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이것이 정말 중요한 이유가 홈쇼핑 실내자전거 검색양보다 등록된 상품이 정말 작았잖아요.
   그럼 전환율, 판매량이 높을 수 있다고 알려주었잖아요.

  '홈쇼핑 실내자전거' 카테고리에서 판매량이 높았을 경우 
   실내자전거를 검색했을 때에도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 상위 랭크 될 확률이 높다. (순위가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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