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_싱글 내집 마련/오피스텔전세계약후기

오피스텔 전세 재연장, 확정일자 온라인으로 발급받는법

싱글재테크 2021. 4. 20. 00:34
반응형

증액한 오피스텔전세재연장을 지난주 토요일에 맞추었습니다. 큰일 치룬 느낌이구요. 이 내용은 다시 정리를 해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우선 내일 확정일자를 발급받은 새로운 계약서를 은행에 보내는것이 급하므로 오늘은 우선 확정일자를 온라인으로 발급받는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2년전에 '확정일자' 발급받는법에 대해서 제가 썼을것이라 생각해서 제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검색을해보니 전입신고와 확정일자의 대한 개념만을 정리해 두었더라구요.

우선 확정일자의 개념 다시한번 공부해봅니다. 모르시는 분들 아래 포스팅도 한번 점거해 보시구요.

 

확정일자란? (전입신고와 더불어 꼭! 해야하는것!)

내 계약서에 찍혀있는 확정일자!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한, 전입신고와 더불어 내 전세금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자절대 잊어서는 안될 막대한 힘이 있는 그것. 그렇다면, 확정일자

my-happiness727.tistory.com

 



1. 확정일자는 우선 대한민국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진행합니다.





2. 로그인을 하시고 메뉴중에 '확정일자'를 클릭해주세요.

회원가입이 안되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하시면 되는데 전세집 계약할실때 직접 전세집의 등기부등본을 때보셨다면 '등기열람/발급' 메뉴를 이용하기 위해서 회원가입이 되셨을거에요.

바로 저 빨간색의 '신청서작성 및 제출하기' 를 누르시면요.



 


먼저 '인터넷등기소를 통한 전자확정일자 신청 유의사항' 이 나오는데요.
중요하니 유심히 읽어봅니다.



3. 저 유의사항까지 읽고나면 '신청서 작성 및 제출' 메뉴가 바로 나옵니다.




기본구분의 경우에는 저는 오피스텔 재계약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재계약'을 선택했습니다.

 


재계약을 누르면 바로 '재계약정보조회'가 나오는데요. 제가 확정일자를 받았었기 때문에 제가 계약했던 오피스텔의 정보가 자동으로 뜨더라구요.




반응형




그리고 나서 '주택의 소재지'와 '부동산 등기 소재지확인'을 입력하셔야합니다.
주택의 소재지는 앞에 '재계약정보조회'를 눌렀으면 주택의 소재지는 바로 뜹니다. 하지만 '부동산등기 소재지확인'을 위해서 '부동산검색'을 꼭 눌러주세요.


 


저장후 다음을 누르면 아래의 '계약정보 입력' 메뉴가 나오는데요.
변경된 계약일자와 계약금을 입력해주시면됩니다.

그리고 그 밑으로 임대인과 임차인의 정보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요,
재계약이라면 기존 정보가 살아있을테지만 임대인분의 정보가 변경되어있을 수도 있으니 이점은 수정해 주세요.

 

마지막 3번에서는 '신청인정보입력'을 누르신 후 최종 계약서 스캔본을 첨부하시면 끝이납니다.
참고로 발급비는 500원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