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_싱글 경제 공부/대출상품

소상공인대출 희망대출플러스

my_happiness 2022. 2. 23. 23:09
반응형

제가 매일보는 자영업자분들이 모여있는 네이버카페에 '대출' 이야기가 참 요즘 많이 올라옵니다. 아무래도 영업제한때문에 소상공인분들 대부분 힘든시간이지요. 거기에 '희망대출플러스'를 요즘 많이 알아보시는 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은행앱도 먹통이고 신청과정에서 문제도 많은 것 같아요. 그부분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오늘 시작한 2차방역지원금과 중복이 되는지도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참고로 아래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유튜브 영상 참고하였습니다.


희망대출플러스란?

' 요즘 장사도 잘 안 되는데 대출금리까지 올라서 걱정이네. 이자 싸게 돈 빌려주는 곳 없나 ' 이 생각많이 하실텐데요.
소상공인 대상으로 신용도에 따라 1.1.%~ 2.5% 초저금리로 1천만원까지 대출해주는 정책이 '희망대출플러스'라고 합니다.

 



희망신청자격?

12월 27일 이후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급받은 소상공인이 신청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공통이구요.  저신용 중신용 고신용 소상공인으로 구분해서 신청받고 있습니다. 아래 '금융위원회'의 표를 보면 신용도에 따라 우선 두개로 정리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이름이 살짝 다르네요. 신용점수에 따라서 다른것이니 일단 본인의 신용도점수를 확인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이 신용도점수는 'Nice 지키미' 라는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중신용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특례보증 :
-> 소기업이나 소상공인 대표가 나이스 기준 745점이상, 919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

고신용소상공인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
-> 920점 이상인 소기업, 소상공인 대표가 신청할수 있음.
 

아래 신청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른쪽 화면 참고해보세요.





오늘 시작한 2차방역지원금과 중복이 되는지도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둘다 중복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스템에 전산이 반영되는데 일주일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그러니 '대상자가 아닙니다' 라는 메세지를 받으시면 일주일정도 후에 다시한번 진행 해 보세요.

반응형

대출조건?

저신용 소상공인 :  연 1% 고정금리 
중신용 소상공인 : 1년간 연 1% 고정금리. 2년후 CD금리 +1.7%
고신용 소상공인 : 1년간 연 1.5% 고정 금리


취급은행?

국민 기업 농협 신안 우리 하나 경남 부산 등 총 8개 은행이고 별도 신청서류는 없습니다. 아래 각각 중신용 고신용에 따라 신청접수하는부분이 살짝 다르니 참고하시구요.





지금 각 은행앱이 잘 되지 않아 직접 창구로 가셔서 신청하셨다는 분들이 많아요. 지금 기업은행이 잘된다는 소문이 있네요. 앱이 잘안되는 경우가 많다고하니 장사하시느라 모두 바쁘시겠지만 짬내서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